menu_bar
menu_bar
menu_bar
자산배분시스템(Asset Allocation System)

자산배분시스템(Asset Allocation System) 은 자금운용시 설정된 목표수익률과 위험한도를 기초로 하여, 기관의 효율적 투자비중을 결정하는 자산배분을 지원합니다.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쳐 자산배분을 함으로써, 대규모 자산의 위험을 분산시키고 수익성을 제고합니다.
프로세스별 주요내용 요약


구분 주요내용
자금수지분석 자산운용의 최초 단계로서 자금의 유출입 규모를 예측, 파악하여 향후 기관의 단기자금 규모를 추정합니다.
적정유동성규모산정 적정 유동성 규모란 당해 연도 사업대기성 자금에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기 위한 자금(Buffer)입니다.
유동성 위험을 대비하고, 안정성 및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적정유동성규모를 산정합니다.
단기/중장기 자금 구분 당해 수입과 지출의 예측금액, 전년도 12월 말잔 규모를 활용하여 단기자금*과 중장기자금* 운용규모를 결정합니다. * 단기자금 : 1년 미만으로 운용되는 사업대기성 자금 + 적정유동성 자금 * 중장기자금 : 총 운용가능자금 – 단기자금
전략적 자산배분
(SAA : Strategic Asset Allocation)
중장기 자금은 운용정책과 전략을 반영하여 전략적 자산배분안을 도출합니다. 전략적 자산배분이란 객관적인 시장분석을 근거로 하여 자산배분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으로 목표수익률과 허용위험을 반영하여 자산군의 상대적 비율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Mean-Variance Optimization, Black-Litterman, Simulation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전술적 자산배분
(TAA : Tactical Asset Allocation)
전략적 자산배분으로부터 주어진 비중을 변화하는 시장상황을 반영하여 분기 또는 월 단위로, 허용범위 내에서 자산군별 배분비중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자산집단들의 상대적 가치가 변화하는 경우 일정 주기마다 자산 구성을 변경하여 초과이익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투자전략입니다.
스타일배분 자금운용을 운용하기 위하여 자산군의 하위 스타일을 분류하고, 스타일배분에 적합한 배분방법을 활용하여 스타일배분을 시행합니다.
자산군 내에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스타일을 설정하고 각 스타일 및 해당 스타일의 벤치마크를 설정하여 관리합니다